Image of artwork
:

Description of the artwork
:
망각에 묻힌 배+우유니 <작품설명>
작품의 기획 의도는 작가노트를 대신하고자 한다.
매직 카펫 라이드
2023. 6월 작가노트 경지연
사각형의 평평한 캔버스에 화려한 색선으로 만들어낸 이미지를 나는 환상이라고 말하고 싶다. 환상은 사전에서 정의하는 바에 따르면 “현실적인 기초나 가능성이 없는 헛된 생각이나 공상”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마술적 사실주의]의 대표작가로 알려진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에세이 [환상과 예술창작]에서는 이와 반대로 “상상은 예술가들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현실을 출발점으로 삼아 새로운 현실을 만들어내는 특별한 능력” 이라고 말한다. 나에게 환상은 현실과 깊은 상관관계에 있다. 마르케스의 말처럼 현실을 출발점으로 삼고 있지만, 현실의 중력이 커질수록 환상의 힘도 커지는 반발력과 같은 것이다. 작업은 “현실을 거슬러 올라가는 환상의 힘”을 내포한다.
잠시 오래된 기억을 떠올려본다. 대학시절 배낭여행을 떠났을 때 로마의 레오나르도다빈치공항으로 착륙하기 전 비행기는 고도를 낮추며 공항근처를 선회한다. 그 당시 나의 눈에 들어온 로마의 풍경은 하늘에서 내려다본 풍경으로, 선회하는 비행기의 경쾌한 흐름을 따라 하늘을 나는 ‘마법의 양탄자’ 를 탄 기분이었다. 낯선 여행자를 받아줄 낯선 도시를 향한 설레임이 가득한 흥분된 상태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리고 오랜 시간이 흐른 뒤 각박한 현실에 메여 옴짝달싹 할 수 없던 때 우연히 접한 구글 어스(google earth)는 새로운 작업의 동기가 되었다. 세계 곳곳을 떠돌아다니며 내가 가 보았던 곳과 가보고 싶은 곳을 찾아다니는 것은 “마법의 양탄자” 같은 과정이다. 위성지도는 실제 여행의 목적지를 찾아가기 위한 도구지도가 아니라 결핍된 욕망을 대상화한 마음의 여행지를 보여주는 그림지도의 역할을 한다. 그림 지도는 내가 보여주고 싶은 세상 또는 환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실제의 여행’을 대신하는 ‘마음의 여행’을 떠나며 나는 현실과 환상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게 되었다. 위성지도로 바라보는 풍경은 여행지에서 마주하는 파노라마식 풍경이 아닌 전지적 시점의 풍경이다. 나의 선택된 감각으로 편집된 “마술적 사실주의” 풍경이다. 작업은 실제 위성지도 이미지를 매핑 하는 것에서 시작하지만 그 안에 버무려 넣은 서사(마술적 사실주의 소설)와 색채, 편집의 과정은 “마술적” 이라고 할 수 있다. 마술과 사실이라는 양립하기 어려운 두 항목을 회화 안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한다.
마술적 편집의 과정은 작품의 매체를 통해서 도드라진다. 나는 반짝이고 투명한 아크릴미디움을 물감과 섞어서 튜브에 넣고 짜는 표현 기법을 사용한다. 이것은 ‘마치 형형색색의 투명한 물감이 흘러내리는 듯하다.’ 이미지와 매체의 낯선 관계는 작품을 비현실적으로 만든다. 물감을 짜는 형식은 나의 의식과 무의식을 넘나들며 현실과 환상을 오고가는 유기적 연결고리의 역할을 한다. 하나의 선과 선이 얽히고 짜 맞추어지기를 반복한다. 나는 마법의 양탄자를 타고 오늘도 환상퍼즐 한 조각을 맞추러 떠난다.
<작품설명>
[망각에 묻힌 배+우유니] 작품은
[2014 제자리에서 떠나는 상상의 유목] 전시에서 처음으로 선 보인 작품이다.
당시 이 작품과 같은 시리즈 작품 4점이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2016, 2017, 2022), 충주시립미술관(2024)에 소장되어 있다.
나는 결핍된 욕망을 대상화한 마음의 여행지를 그린다. 내가 과거에 여행했던 장소와 미래에 가보고 싶은 장소를 구글 어스(goole earth) 로 검색하여 탐색하는 과정에서 지도와 풍경, 실제와 상상의 중간 단계로 재탄생시키는 것이다. 실제적인 지도상의 데이터를 작품에 반영하지만 작가에 의해서 재해석되고 편집된 작업은 실제의 여행(journey)을 대신하는 마음의 여행(trip)이다. 작품은 위성지도가 갖는 지리적, 이미지적 특징과 마술적 사실주의 단편소설의 서사를 통한 상상력의 결합이다.
작품속의 여행지들을 통해서 상상의 여행을 떠나본다. 상상의 여행은 위성지도 탐색을 통한 정보로서 읽혀지는 삭막한 가짜 여행이다. 나는 이 여행지에 이야기를 넣어본다. “마술적 사실 주의” 라고 불리는 남아메리카 환상문학의 서사를 회화적으로 그려보고자 한다. 환상 문학 속의 서사는 인과관계의 법칙에 들어맞지 않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보니 때론 기괴하게 느껴진다. 실제적인 위성지도의 데이터와 환상 문학 속의 서사의 결합은 어떻게 어울릴까 싶지만 이러한 특이점이 본인의 작품만의 특징이 된다고 생각한다. 작품에 버무려 넣은 서사는 지극히 주관적인 작가적 해석일수 있지만, 관람자에게는 열린 과정에서 작품을 바라보도록 유도한다. [망각에 묻힌 배+우유니] 작품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마술적 사실주의 소설 “백년 동안의 고독”에 나오는 한 문장이다. 작은 단서에서 시작한 회화적 상상과 볼리비아의 소금사막 우유니를 결합한 작품이다. 우기 때의 소금사막 우유니에는 거울과 같이 미러링되는 풍경이 연출되곤 한다. 물론 이러한 환상적인 풍경은 우유니에 대한 각종 사진, 이미지, 정보를 통해서 접한 간접적인 것들이다. 하늘과 지표면의 경계와 구분이 모호한 거울 같은 풍경은 신비롭기도 하지만 나에게는 또 다른 상상의 이미지를 불러들이는 창구가 되었다. 우리의 기억은 한정되어있고, 때론 끊임없이 무언가를 망각하기에 우리의 기억이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작품은 우유니의 위성지도를 실제로 매핑 하고, 우유니의 지리적 공간을 우리 뇌의 신경세포들과 뉴런들이 가지를 치고 회오리치는 듯 한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반짝이고 투명한 미디움의 질료감은 튜브를 통해서 흘러나온 유기적인 선의 흐름과 맞물려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느낌을 준다.
Artwork Frame
:
Yes ( )
No( 0 )
price
:
7,200,000 원(KW)
Introduction to the work
:
Artist Name : 경지연
Title : 망각에 묻힌 배+ 우유니
Material : acrylic on canvas, mixed medium on canvas
size : 100 *100 cm
date : 2014
Artist history
Exhibition records
: 개인전
2024 Magic Carpet Soul [갤러리0’C 기획초대], 서울
2024 환상의 그림지도- ART BEYOND 공공전시 [ 오크우드 프리미어호텔 코엑스센터 B2F], 서울
2023 유체화된 풍경 [아트인그랑서울 기획초대], 서울
2023 매직카펫라이드 [ 잇다스페이스1갤러리], 후원 인천광역시, 인천문화재단, 인천
2022 모습을 바꾸는 존재들 [예술공간 트라이보울], 후원 인천광역시, 인천문화재단,인천
2022 모습을 바꾸는 존재들 [갤러리 너트 AG7], 서울
2022 모습을 바꾸는 존재들 +제자리에서 떠나는 상상의 유목 [아트스페이스 라온숨 기획초대], 남양주
2020 portray magic2 – something [더라이브러리안산*퍼블릭갤러리기획초대] , 안산
2019 portray magic2 – something [갤러리 탐 역삼 2호점] , 서울
2014 portray magic –제자리에서 떠나는 상상의 유목 [인천아트플랫폼] , 인천
2012 still life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갤러리 스페이스 봄 기획초대] , 서울
2010 Magical Landscape Ⅱ [ 갤러리 이레 기획 초대] , 파주
2010 Magical Landscape Ⅱ [ 부평아트센터 갤러리 꽃누리] 후원 인천문화재단 , 인천
2009 Magical Landscape [카페 Goghi 기획초대] , 서울
2008 Magical Landscape [ 드루 아트 스페이스 기획 초대] , 서울
2008 Magical Landscape [카페 Goghi 기획초대] ,서울
2006 magic eyeⅡ [ 갤러리 아카 서울 기획 초대] ,서울
2004 magic eye [아티누스 갤러리 기획 초대] , 서울
2002 선, 이중색과 겹침의 모아레(moire) [갤러리 보다] ,서울
Awards
: 2007 중앙미술대전 올해의 선정작가
Education
: 2003 중앙대학교 대학원 서양화학과 졸업
1999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서양화학과 졸업
Website and Social Media
; @kyungjiyeon_artist
@jiyeonkyung_portfolio
---
게시글 작성 후 링크를 외부 웹사이트 1곳에 같이 올려 주세요.
당신과 우리의 예술활동이 넓게 퍼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외부링크 확인 :
---
예술협회 아이테르 [ AITHER ] 부산전시관
아이테르 AITHER
부산 갤러리/전시관
- 문화예술기획업
주소: (48737)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로 65번길 21
주차: 진시장 공영주차장
서비스 운영시간: 월-토 10:00~18:00
연락처: 051-977-5272 | sck02145@naver.com | https://aither.kr/
팩스: 0504-322-2379
인스타그램: @aither.kr
유튜브: https://www.youtube.com/@AITHERART
[시설 안내]
4층, 전시 공간
5층, 라운지
6층, 창고
#신진 #작가 #art #artist #artwork #daily #미술 #painting #drawing #작품 #예술 #전시 #아트 #exhibition #일러스트 #서울 #전시회 #contemporaryart #현대미술 #그림 #아티스트 #seoul #조각 #oilpainting #예술가 #설치미술 #gallery #드로잉 #작가추천

Image of artwork
:
Description of the artwork
:
망각에 묻힌 배+우유니 <작품설명>
작품의 기획 의도는 작가노트를 대신하고자 한다.
매직 카펫 라이드
2023. 6월 작가노트 경지연
사각형의 평평한 캔버스에 화려한 색선으로 만들어낸 이미지를 나는 환상이라고 말하고 싶다. 환상은 사전에서 정의하는 바에 따르면 “현실적인 기초나 가능성이 없는 헛된 생각이나 공상”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마술적 사실주의]의 대표작가로 알려진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에세이 [환상과 예술창작]에서는 이와 반대로 “상상은 예술가들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현실을 출발점으로 삼아 새로운 현실을 만들어내는 특별한 능력” 이라고 말한다. 나에게 환상은 현실과 깊은 상관관계에 있다. 마르케스의 말처럼 현실을 출발점으로 삼고 있지만, 현실의 중력이 커질수록 환상의 힘도 커지는 반발력과 같은 것이다. 작업은 “현실을 거슬러 올라가는 환상의 힘”을 내포한다.
잠시 오래된 기억을 떠올려본다. 대학시절 배낭여행을 떠났을 때 로마의 레오나르도다빈치공항으로 착륙하기 전 비행기는 고도를 낮추며 공항근처를 선회한다. 그 당시 나의 눈에 들어온 로마의 풍경은 하늘에서 내려다본 풍경으로, 선회하는 비행기의 경쾌한 흐름을 따라 하늘을 나는 ‘마법의 양탄자’ 를 탄 기분이었다. 낯선 여행자를 받아줄 낯선 도시를 향한 설레임이 가득한 흥분된 상태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리고 오랜 시간이 흐른 뒤 각박한 현실에 메여 옴짝달싹 할 수 없던 때 우연히 접한 구글 어스(google earth)는 새로운 작업의 동기가 되었다. 세계 곳곳을 떠돌아다니며 내가 가 보았던 곳과 가보고 싶은 곳을 찾아다니는 것은 “마법의 양탄자” 같은 과정이다. 위성지도는 실제 여행의 목적지를 찾아가기 위한 도구지도가 아니라 결핍된 욕망을 대상화한 마음의 여행지를 보여주는 그림지도의 역할을 한다. 그림 지도는 내가 보여주고 싶은 세상 또는 환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실제의 여행’을 대신하는 ‘마음의 여행’을 떠나며 나는 현실과 환상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게 되었다. 위성지도로 바라보는 풍경은 여행지에서 마주하는 파노라마식 풍경이 아닌 전지적 시점의 풍경이다. 나의 선택된 감각으로 편집된 “마술적 사실주의” 풍경이다. 작업은 실제 위성지도 이미지를 매핑 하는 것에서 시작하지만 그 안에 버무려 넣은 서사(마술적 사실주의 소설)와 색채, 편집의 과정은 “마술적” 이라고 할 수 있다. 마술과 사실이라는 양립하기 어려운 두 항목을 회화 안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한다.
마술적 편집의 과정은 작품의 매체를 통해서 도드라진다. 나는 반짝이고 투명한 아크릴미디움을 물감과 섞어서 튜브에 넣고 짜는 표현 기법을 사용한다. 이것은 ‘마치 형형색색의 투명한 물감이 흘러내리는 듯하다.’ 이미지와 매체의 낯선 관계는 작품을 비현실적으로 만든다. 물감을 짜는 형식은 나의 의식과 무의식을 넘나들며 현실과 환상을 오고가는 유기적 연결고리의 역할을 한다. 하나의 선과 선이 얽히고 짜 맞추어지기를 반복한다. 나는 마법의 양탄자를 타고 오늘도 환상퍼즐 한 조각을 맞추러 떠난다.
<작품설명>
[망각에 묻힌 배+우유니] 작품은
[2014 제자리에서 떠나는 상상의 유목] 전시에서 처음으로 선 보인 작품이다.
당시 이 작품과 같은 시리즈 작품 4점이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2016, 2017, 2022), 충주시립미술관(2024)에 소장되어 있다.
나는 결핍된 욕망을 대상화한 마음의 여행지를 그린다. 내가 과거에 여행했던 장소와 미래에 가보고 싶은 장소를 구글 어스(goole earth) 로 검색하여 탐색하는 과정에서 지도와 풍경, 실제와 상상의 중간 단계로 재탄생시키는 것이다. 실제적인 지도상의 데이터를 작품에 반영하지만 작가에 의해서 재해석되고 편집된 작업은 실제의 여행(journey)을 대신하는 마음의 여행(trip)이다. 작품은 위성지도가 갖는 지리적, 이미지적 특징과 마술적 사실주의 단편소설의 서사를 통한 상상력의 결합이다.
작품속의 여행지들을 통해서 상상의 여행을 떠나본다. 상상의 여행은 위성지도 탐색을 통한 정보로서 읽혀지는 삭막한 가짜 여행이다. 나는 이 여행지에 이야기를 넣어본다. “마술적 사실 주의” 라고 불리는 남아메리카 환상문학의 서사를 회화적으로 그려보고자 한다. 환상 문학 속의 서사는 인과관계의 법칙에 들어맞지 않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보니 때론 기괴하게 느껴진다. 실제적인 위성지도의 데이터와 환상 문학 속의 서사의 결합은 어떻게 어울릴까 싶지만 이러한 특이점이 본인의 작품만의 특징이 된다고 생각한다. 작품에 버무려 넣은 서사는 지극히 주관적인 작가적 해석일수 있지만, 관람자에게는 열린 과정에서 작품을 바라보도록 유도한다. [망각에 묻힌 배+우유니] 작품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마술적 사실주의 소설 “백년 동안의 고독”에 나오는 한 문장이다. 작은 단서에서 시작한 회화적 상상과 볼리비아의 소금사막 우유니를 결합한 작품이다. 우기 때의 소금사막 우유니에는 거울과 같이 미러링되는 풍경이 연출되곤 한다. 물론 이러한 환상적인 풍경은 우유니에 대한 각종 사진, 이미지, 정보를 통해서 접한 간접적인 것들이다. 하늘과 지표면의 경계와 구분이 모호한 거울 같은 풍경은 신비롭기도 하지만 나에게는 또 다른 상상의 이미지를 불러들이는 창구가 되었다. 우리의 기억은 한정되어있고, 때론 끊임없이 무언가를 망각하기에 우리의 기억이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작품은 우유니의 위성지도를 실제로 매핑 하고, 우유니의 지리적 공간을 우리 뇌의 신경세포들과 뉴런들이 가지를 치고 회오리치는 듯 한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반짝이고 투명한 미디움의 질료감은 튜브를 통해서 흘러나온 유기적인 선의 흐름과 맞물려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느낌을 준다.
Artwork Frame
:
Yes ( )
No( 0 )
price
:
7,200,000 원(KW)
Introduction to the work
:
Artist Name : 경지연
Title : 망각에 묻힌 배+ 우유니
Material : acrylic on canvas, mixed medium on canvas
size : 100 *100 cm
date : 2014
Artist history
Exhibition records
: 개인전
2024 Magic Carpet Soul [갤러리0’C 기획초대], 서울
2024 환상의 그림지도- ART BEYOND 공공전시 [ 오크우드 프리미어호텔 코엑스센터 B2F], 서울
2023 유체화된 풍경 [아트인그랑서울 기획초대], 서울
2023 매직카펫라이드 [ 잇다스페이스1갤러리], 후원 인천광역시, 인천문화재단, 인천
2022 모습을 바꾸는 존재들 [예술공간 트라이보울], 후원 인천광역시, 인천문화재단,인천
2022 모습을 바꾸는 존재들 [갤러리 너트 AG7], 서울
2022 모습을 바꾸는 존재들 +제자리에서 떠나는 상상의 유목 [아트스페이스 라온숨 기획초대], 남양주
2020 portray magic2 – something [더라이브러리안산*퍼블릭갤러리기획초대] , 안산
2019 portray magic2 – something [갤러리 탐 역삼 2호점] , 서울
2014 portray magic –제자리에서 떠나는 상상의 유목 [인천아트플랫폼] , 인천
2012 still life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갤러리 스페이스 봄 기획초대] , 서울
2010 Magical Landscape Ⅱ [ 갤러리 이레 기획 초대] , 파주
2010 Magical Landscape Ⅱ [ 부평아트센터 갤러리 꽃누리] 후원 인천문화재단 , 인천
2009 Magical Landscape [카페 Goghi 기획초대] , 서울
2008 Magical Landscape [ 드루 아트 스페이스 기획 초대] , 서울
2008 Magical Landscape [카페 Goghi 기획초대] ,서울
2006 magic eyeⅡ [ 갤러리 아카 서울 기획 초대] ,서울
2004 magic eye [아티누스 갤러리 기획 초대] , 서울
2002 선, 이중색과 겹침의 모아레(moire) [갤러리 보다] ,서울
Awards
: 2007 중앙미술대전 올해의 선정작가
Education
: 2003 중앙대학교 대학원 서양화학과 졸업
1999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서양화학과 졸업
Website and Social Media
; @kyungjiyeon_artist
@jiyeonkyung_portfolio
---
게시글 작성 후 링크를 외부 웹사이트 1곳에 같이 올려 주세요.
당신과 우리의 예술활동이 넓게 퍼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외부링크 확인 :
---
예술협회 아이테르 [ AITHER ] 부산전시관
아이테르 AITHER
부산 갤러리/전시관
- 문화예술기획업
주소: (48737)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로 65번길 21
주차: 진시장 공영주차장
서비스 운영시간: 월-토 10:00~18:00
연락처: 051-977-5272 | sck02145@naver.com | https://aither.kr/
팩스: 0504-322-2379
인스타그램: @aither.kr
유튜브: https://www.youtube.com/@AITHERART
[시설 안내]
4층, 전시 공간
5층, 라운지
6층, 창고
#신진 #작가 #art #artist #artwork #daily #미술 #painting #drawing #작품 #예술 #전시 #아트 #exhibition #일러스트 #서울 #전시회 #contemporaryart #현대미술 #그림 #아티스트 #seoul #조각 #oilpainting #예술가 #설치미술 #gallery #드로잉 #작가추천